홈 > 싱가포르정보 > 은행TIP

개인 및 법인 계좌 개설

최고관리자 0 70

 싱가포르에 여행으로 오신게 아니라면 반드시 계좌하나쯤은 터두셔야지 여러모로 편리하실 겁니다. 최근들어서 전세계적인 추세로 자금세탁방지나 테러자금방지법 덕에 통장 만드는거 자체가 어려운 일이기도 하지만 그렇다고 정상적으로 살고 있는 저희 교민 분들이 계좌를 만드는데 문제가 있는것은 아닙니다. 준비할 서류가 다를 뿐이고 언어만 다를뿐이지 계좌개설이 그렇게 어려운건 아니니 거주하고 계시다면 반드시 계좌 하나 쯤은 만들어 두세요!


 ※개인 계좌 개설

 싱가포르 대표 은행은 DBS , UOB, OCBC가 있고 그외 많은 외국계 은행들이 있습니다. 한국계 은행은 KEB 하나은행이 있습니다. 우선 싱가포르 현지 은행으로 설명 드리자면 최초 개설시에 거주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최소 $1,000 이상 입금해야 하고 매월 $1,000 정도의 잔고를 유지해야 합니다. 통장 유지비라고 따로드는 비용이 있는데 이건 월 2~5불 수준입니다. 여권이나 비자가 반드시 필요하고요 지금 거주하고 계신곳의 주소가 증빙되야 하는데요 이는 최근 3개월 이내 본인의 영문이름이 나온 서류가 있어야 합니다. 한국에서도 몇년사이 많이 쓰고 있지만 계좌를 개설하는 이유에 대한 소명이 있어야 하고 급여나 투자에 대한 증빙 자료가 있어야 합니다. 넉넉하게 일주일 정도면 계좌 개설이 가능합니다.


 ※법인 계좌 개설

 법인 계좌개설은 과정도 서류도 복잡한데요, 사실 싱가포르에서 법인 설립하실 정도면 이런거 찾기보다 회사에서 알아서 하겠지만 혹시 모르니 적어둘께요. 우선은 특별한 경우 아니면 앞서 말씀드린 대표은행 DBS , UOB, OCBC에서 가장 많이 계좌를 개설 하십니다. 사실 어떤 은행이 어떠한 입장인지는 제가 정확히 알지 못합니다. 하지만 위 세 대표 은행을 가장 많이 선호들 하십니다.


 ※법인 계좌 개설 서류 

 - 기본적으로 사업자 등록증이 필요합니다.

 - 법인 설립후에 나오는 정관이 필요하고요

 - 이사 및 주주 그리고 계좌의 승인권자와 서명권자의 여권사본

 - 이사 및 주주 그리고 계좌의 승인권자와 서명권자의 1개월 이내의 영문 주소 증빙

 - 싱가포르 거주자는 핸드폰이나 전기세 고지서, 카드 사용 내역이나 은행내역서중 하나 증빙

 - 사업 내용 설명 즉 사업계획서나 사업에 대한 증빙 자료

 - 최고 입금액은 은행마다 다르지만 최소 1,000 싱가포르 달러에서 3,000 까지 입니다. 

 - 은행에 따라 다르지만 이사와 주주의 영문 이력서 필요


 법인 통장은 설립시에 반드시 미팅이필요합니다. 미팅전 반드시 승인권자, 서명권자를 신청해야 하고 둘다 동일인으로 신청 가능하고 인터넷 뱅킹이나 통장 사용자 역시 상황에 맞게 지정해야 합니다. 여간 복잡하고 귀찮은 일이 아닙니다.


 본격적으로 계좌를 개설 할때는 사업자등록증에 등제된 이사 2명이나 이사 1명과 서기 한명이 반드시 미팅에 참석해야 하고, 계좌의 승인권자와 서명권자도 반드시 참석해야 합니다. 게다가.. 위에 필요 서류중 사업계획서 말씀드렸지요. 이것에 대한 질문이 들어올 수 있으니 미팅역시도 철저하게 준비를 하셔야 합니다. 보통은 2~3주 정도 소요 되었으나 최근들어서는 은행 심사가 더욱 까다로와 져서 5~6주 정도까지도 걸릴수 있습니다. 거기에 수표첵이나 인터넷 뱅킹용 토큰, 토큰의 PIN, 직불카드와 그 직불카드의 PIN등을 신청해야 하는데 이것도 도난방지인지 뭐때문에 1주일 간격으로 신청해야 합니다. 그래서 보통 실제 우편물을 수령 받기까지 한달 이상이 걸립니다.


 법인 계좌는 법인 설립 다음날 부터 개설은 가능한데..이게 점점점점 더 까다로와 지고 있습니다. 해서 바로 설립 다음날 개설하시기 보다 준비를 아주 철저하게 하고 가셔야 합니다.




0 Comments
제목
글이 없습니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